본문 바로가기
한자1급

어려울 간 艱 어려울간 艰 / 0041 / 한국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자1급

by 모카폿 2022. 5. 9.
728x90
반응형

어려울 간 艱 어려울간 艰 / 0041 / 한국어문회 한자능력검정시험 한자1급

 

 

 

艱 

어려울 간

= 艮(괘 이름 간) + 廿(스물 입) + 口(입 구) + 夫(지아비 부)

= 堇(진흙 근) + 艮(괘 이름 간)

 

어려울 간 (약자)

= 艮(괘 이름 간) + 又(또 우)

 

 

 

# #이건 완전히 계옥지간이다. 겉으로 볼 땐 100년 이상 된 고풍스런 건물에서 살면 뭔가 다를 것 같아 보이겠지. 실상은 방을 구하는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. 물가는 또 어찌나 비싼지. 아무것도 살 수가 없다. 정말 보이는게 다가 아니란 말을 실감한다. 화장실도 정말 좁고, 세탁기까지 바라는 건 사치다. 층고가 높은 건 좋지만 내 방에는 해당 사항이 아니다. 당연히 엘리베이터는 없다. 밤 12시가 넘으면 화장실에서 우레와 같은 변기 물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. 그래서 주민들은 암묵적으로 12시 이후엔 물을 내리지 않는다. 다락방에 사는 하인이 된 느낌이다. 방도 춥다. 마음이 가난하니 더 춥게 느껴진다. 보일러가 그립다. 뜨끈한 아랫목에서 몸을 지지는 상상을 한다. 모순적이게도 전망은 너무 멋지다.

 

#이건 완전桂玉之艱이다. 겉으로 볼 땐 100 이상고풍스러운 건물에서 살면 뭔가 다를 것 같아 보이겠지. 실상하는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. 물가는 또 어찌나 비싼지. 아무것도 살 수가 없다. 정말 보이는게 다가 아니란 말을 실감한다. 화장실도 정말 좁고, 세탁기까지 바라는 건 奢侈다. 층고가 높은 건 좋지만 에는 해당 사항이 아니다. 당연히 엘리베이터는 없다. 밤 12가 넘으면 화장실에서 우레와 같은 변기 물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. 그래서 주민들은 암묵적으로 12 이후엔 물을 내리지 않는다. 다락에 사는 하인이 된 느낌이다. 도 춥다. 마음이 가난하니 더 춥게 느껴진다. 보일러가 그립다. 뜨끈한 아랫목에서 몸을 지지는 상상을 한다. 모순적이게도 전망은 너무 멋지다.

 

#완전할 완, 온전 전 (완전히(完全히)) / 계수나무 계, 구슬 옥, 갈 지, 어려울 간 (계옥지간(桂玉之艱)) / 해 년 (년(年)) / 써 이, 윗 상 (이상(以上)) / 예 고, 바람 풍 (고풍스러운(古風스러운)) / 세울 건, 물건 물 (건물(建物)) / 열매 실,,   형상 상, 문서 장 (실상(實狀)) / 방 방 (방(房)) / 구할 구 (구(求)) / 같을 여, 방패 간 (여간(如干)) / 물건 물, 값 가 (물가(物價)) / 바를 정 (정말(正말)) / 열매 실, 느끼 감 (실감(實感)) / 될 화, 단장할 장, 집 실 (화장실(化粧室)) / 바를 정 (정말(正말)) / 씻을 세, 씻을 탁, 집 실 (세탁기(洗濯機)) / 사치할 사, 사치할 치 (사치(奢侈)) / 층 층, 높을 고 (층고(層高)) / 방 방 (방(房)) / 갖출 해, 마땅 해,,   마땅 당 (해당(該當)) / 일 사, 항목 항 (사항(事項)) / 마땅 당, 그럴 연 (당연(當然)) / 때 시 (시(時)) / 될 화, 단장할 장, 집 실 (화장실(化粧室)) / 편할 편, 똥오줌 변,,   그릇 기 (변기(便器)) / 살 주, 백성 민 (주민(住民)) / 어두울 암, 잠잠할 묵, 과녁 적 (암묵적(暗默的)) / 때 시 (시(時)) / 써 이, 뒤 후 (이후엔(以後엔)) / 방 방 (다락방(다락房)) / 아래  하, 사람 인 (하인(下人)) / 방 방 (다락방(다락房)) / 생각 상, 모양 상 (상상(想像)) / 창 모, 방패 순, 과녁적 (모순적(矛盾的)) / 펼 전, 바랄 망 (전망(展望))

 

#이건 완전히(完全히) 계옥지간(桂玉之艱)이다. 겉으로 볼 땐 100년(年) 이상(以上) 된 고풍스러운(古風스러운) 건물(建物)에서 살면 뭔가 다를 것 같아 보이겠지. 실상(實狀)은 방(房)을 구(求)하는게 여간(如干) 힘든 일이 아니다. 물가(物價)는 또 어찌나 비싼지. 정말(正말) 보이는게 다가 아니란 말을 실감(實感)한다. 화장실(化粧室)도 정말(正말) 좁고, 세탁기(洗濯機)까지 바라는 건 사치(奢侈)다. 층고(層高)가 높은 건 좋지만 내 방(房)에는 해당(該當) 사항(事項)이 아니다. 당연히(當然히) 엘리베이터는 없다. 밤 12시(時)가 넘으면 화장실(化粧室)에서 우레와 같은 변기 물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. 그래서 주민(住民)들은 암묵적(暗默的)으로 12시(時) 이후엔(以後엔) 물을 내리지 않는다. 한숨만 나온다. 다락방(다락房)에 사는 하인(下人)이 된 느낌이다. 방(房)도 춥다. 마음이 가난하니 더 춥게 느껴진다. 보일러가 그립다. 뜨끈한 아랫목에서 몸을 지지는 상상(想像)을 한다. 모순적(矛盾的)이게도 전망(展望)은 너무 멋지다.

 

#이건 完全히 桂玉之艱이다. 겉으로 볼 땐 100年 以上 된 古風스러운 建物에서 살면 뭔가 다를 것 같아 보이겠지. 實狀은 房을 求하는게 如干 힘든 일이 아니다. 物價는 또 어찌나 비싼지. 正말 보이는게 다가 아니란 말을 實感한다. 化粧室도 正말 좁고, 洗濯機까지 바라는 건 奢侈다. 層高가 높은 건 좋지만 내 房에는 該當 事項이 아니다. 當然히 엘리베이터는 없다. 밤 12時가 넘으면 化粧室에서 우레와 같은 변기 물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.래서 다들 암묵적으로 12 以後엔 물을 내리지 않는다. 다락房에 사는 下人이 된 느낌이다. 房도 춥다. 마음이 가난하니 더 춥게 느껴진다. 보일러가 그립다. 뜨끈한 아랫목에서 몸을 지지는 想像을 한다. 矛盾的이게도 展望​은 너무 멋지다.

 

 

 

# #계옥지간 : 계수나무보다 비싼 장작¹과 옥보다 귀한 쌀로 생활하는 어려움이라는 뜻으로, 물가가 비싼 도회지에서 고학하는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.

 

#계옥지간 : 계수나무보다 비싼 長斫¹과 보다 귀한 쌀로 생활하는 어려움이라는 뜻으로, 물가가 비싼 도회지에서 고학하는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.

 

#계수나무 계, 구슬 옥, 갈 지, 어려울 간 (계옥지간(桂玉之艱)) : 계수나무 계, 나무 수 (계수(桂樹)) / 긴 장, 벨 작 (장작(長斫)¹) / 옥 옥 (옥(玉)) / 날 생, 살 활 (생활(生活)) / 물건 물, 값 가 (물가(物價)) / 도읍 도, 모일 회, 따 지 (도회지(都會地)) / 예 고, 배울 학 (고학(苦學)) / 견줄 비, 깨우칠 유, 과녁 적/비유할 비, 깨우칠 유, 과녁 적 (비유적(比喩的/譬喩的))

1) 장작(長斫) - 긴 장, 벨 작 (장작(長斫)) - 벨 작 (작(斫)) (읽기특급Ⅱ)

 

#(계옥지간(桂玉之艱)) : 계수(桂樹)나무보다 비싼 장작(長斫)¹과 옥(玉)보다 귀한 쌀로 생활(生活)하는 어려움이라는 뜻으로, 물가(物價)가 비싼 도회지(都會地)에서 고학(苦學)하는 어려움을 비유적(比喩的/譬喩的)으로 이르는 말.

1) 작(斫) (읽기특급Ⅱ)

 

#桂玉之艱 : 桂樹나무보다 비싼 長斫¹과 玉보다 귀한 쌀로 生活하는 어려움이라는 뜻으로, 物價가 비싼 都會地에서 苦學하는 어려움을 比喩的/譬喩的으로 이르는 말.

1) 斫 (읽기특급Ⅱ)

 

 

 

어려울 간 艱 어려울간 艰 한국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자1급

 

 

 

어려울 간 艱 어려울간 艰 약자 한국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자1급

 

 

 

#계옥지간은 계수나무보다 비싼 장작과 옥보다 귀한 쌀로 생활하는 어려움이라는 뜻으로, #물가가 비싼 도회지에서 고학하는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. #이건 완전히 계옥지간이다. #겉으로 볼 땐 100년 이상 된 고풍스런 건물에서 살면 뭔가 다를 것 같아 보이겠지. #실상은 방을 구하는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. #물가는 또 어찌나 비싼지. #아무것도 살 수가 없다. #정말 보이는게 다가 아니란 말을 실감한다. #화장실도 정말 좁고, 세탁기까지 바라는 건 사치다. #층고가 높은 건 좋지만 내 방에는 해당 사항이 아니다. #당연히 엘리베이터는 없다. #밤 12시가 넘으면 화장실에서 우레와 같은 변기 물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. #그래서 주민들은 암묵적으로 12시 이후엔 물을 내리지 않는다. #다락방에 사는 하인이 된 느낌이다. #방도 춥다. #마음이 가난하니 더 춥게 느껴진다. #보일러가 그립다. #뜨끈한 아랫목에서 몸을 지지는 상상을 한다. #모순적이게도 전망은 너무 멋지다. #계옥지간은 #계수나무보다 #비싼 #장작과 #옥보다 #귀한 #쌀로 #생활하는 #어려움이라는 #뜻으로, #물가가 #비싼 #도회지에서 #고학하는 #어려움을 #비유적으로 #이르는 #말이다. #이건 #완전히 #계옥지간이다. #겉으로 #볼 #땐 #100년 #이상 #된 #고풍스런 #건물에서 #살면 #뭔가 #다를 #것 #같아 #보이겠지. #실상은 #방을 #구하는게 #여간 #힘든 #일이 #아니다. #물가는 #또 3어찌나 #비싼지. #아무것도 #살 #수가 #없다. #정말 #보이는게 #다가 #아니란 #말을 #실감한다. #화장실도 #정말 #좁고, #세탁기까지 #바라는 #건 #사치다. #층고가 #높은 #건 #좋지만 #내 #방에는 #해당 #사항이 #아니다. #당연히 #엘리베이터는 #없다. #밤 #12시가 #넘으면 화장실에서 #우레와 #같은 #변기 #물 #내리는 #소리가 #들린다. #그래서 #주민들은 #암묵적으로 #12시 #이후엔 #물을 #내리지 #않는다. #다락방에 사는 #하인이 #된 #느낌이다. #방도 #춥다. #마음이 #가난하니 #더 #춥게 #느껴진다. #보일러가 #그립다. #뜨끈한 #아랫목에서 #몸을 #지지는 #상상을 #한다. #모순적이게도 #전망은 #너무 #멋지다. #한국어문회 #한자능력검정시험 #한자1급 #2급 #3급 #4급 #5급 #6급 #7급 #8급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